안심전환대출 자격 및 서류 신청조건 3가지 총정리

안심전화대출 자격,조건,신청 서류 등 최근 많은 분들이 안심전환대출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관련 정보를 모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상품은 주택금융공사에서 하는 정책금융 상품으로 지속되는 금리인상시기에 국민/서민 분들의 주택담보대출 이자에 대한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출시된 상품입니다.

특히 1,2금융권과 고금리,준고정금리,변동금리 주택담보대출을 주택금융공사의 장기고정금리 대출로 바꿔주기 때문에 자꾸만 높아지는 금리상승시기에 사용하기 좋은 상품이라고 합니다.

은행권에서 단기,변동금리,일시상환 주택담보대출을 장기,고엉금리,분할상환 대출의 형태로 바꿔주는 대출상품입니다.

최근 2022년 9월 주택금융공사가 연 3~4%대 고정금리 주택담보대출을 출시했는데 자꾸 불안해지는 세계 경제로 금리인상이 지속되어 서민들의 경제 안정화를 위해 출시되었다고 합니다.

안심전환대출

신청조건 및 대상

해당 상품의 신청대상은 22년 8월 17일 수요일부터 1,2금융권에서 취급된 변동금리 또는 준고정금리 주택담보대출 대상자 분들이라고 합니다.

  • 만 19세 이상
  • 부부 합산소득 7천만원 이하 1주택자
  • 미혼이면서 연 소득 7천만원 이하의 1주택자
  • 주택가격 시세 6억원 이하

안심전환대출은 부부합산 소득의 기준이 기존에는 7천만원 이하에서 최근 1억원 이하로 변경되었다고 합니다.

또한 주택가격의 조건도 시세 4억원에서 6억원 이하로 늘었습니다.

기존에 이런 부분으로 인해 신청하지 못 한 경우라면 참고하시고 이번 기회에 알아두시면 도움 되실것 같습니다.

그리고 사업자의 경우 소득 금액증명원과 근로자의 경우 원천징수 영수증이나 건강보험료 납부 확인서 등으로 소득을 산정하게 됩니다.

대한민국에 거주하고 있는 만 19세 이상의 분들이 신청 가능하고 연체 등 신용 정보가 남은 경우에는 신청이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금리 및 한도

안심전환대출의 금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안심전환대출의 대출 한도는 기존 대출의 잔액내 최대 3억 6천만원까지 입니다. 단LTV 70% 및 DTI 60%를 초과할 수 없다고 합니다.

해당 상품의 상환방식은 원금균등,원리금균등상환 방식이 있습니다.

원금균등분할 상환방식은 대출원금을 대출기간 동안 일정한 금액으로 상환하는 방식으로 이자는 줄어든 원금에서 계산하기 때문에 원금을 갚을수록 내는 이자비용이 줄어든다고 합니다.

단 매월 갚아야 할 금액이 달라 계산하기에 어려움이 있을수 있다고 합니다.

원리금균등분할상환방식은 대출금 만기일까지의 총 이자 + 원금을 합하여 대출기간으로 나누어 매번 일정금액을 상환하는 방식으로 상환금액이 항상 일정하여 계획적인 자금운영이 가능해 소득 및 지출이 일정한 정액소득자에게 적절한 상환방식이다.

대출만기는 10년,15년,20년,30년 중 선택이 가능하며 만기가 길수록 DTI는 낮아집니다.

필요서류

  • 필요서류 : 등본,초본,가족관계증명서
  • 필요서류 (소득) : 근로자 – 원천징수영수증,사업자의 경우 소득 금액증명원

지난달 15일부터 본격적으로 접수를 시작했지만 대출 기준이 지나치게 높아 사실상 신청할 수 있는 분들이 많지 않다고 합니다.

이에 대해 정부는 상품 활성화를 위해 9월 7일부터 신청자 자격을 완화사고 기존 1차 신청자도 확대되어 대출 한도를 적용받고 싶다면 재심사를 요청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신청방법

안심전환대출의 신청 및 접수는 기존 주택담보대출을 어느 금융기관에서 받았는지에 따라서 달라지게 된다고 합니다.

시중은행 주택담보대출 차주

6대 시중은행(국민,신한,농협,우리,하나,기업)에서 주택담보대출을 실핸한 경우는 9월 15일부터 온라인 및 영업점 창구에서 신청 접수가 가능합니다.

▼은행별 신청 바로가기▼

국민은행신한은행농협은행
우리은행하나은행기업은행

📌추가 정보

▶정부지원 생계비 안내

▶생활비대출 안내

Leave a Comment

// 내부링크를 현재창으로 열기 // Open internal links in same t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