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준소득월액 계산방법과 국민연금의 정확한 뜻

많은 사람들이 국민연금을 납부하고 있고,

국민연금이란 제도가 존재한는건 알고 있지만 국민연금이 존재하는 이유와 제도에 대한 이해가 부족합니다.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에서 경제활동을 하는 모든 사람들이 납부하는 국민연금 보험료가 기준소득월액에 따라 정해진다는 사실도 많이 모르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소득별로 납부하는 국민연금의 계산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기준소득월액이란 무엇인가?

국민연금

기준소득월액은 연금보험료를 산정하고 연금액을 계산하는 기초가 되는것 입니다

특히 국민연금은 가입자가 신고한 소득월액에서 천원 미만을 절사하며,

이 신고 기준은 회사 입사 혹은 복직을 할 때 회사에서 근로자에게 지급하기로 약속한 금액과 입사 당시 지급하기로 예측 가능한 모든 근로소득이 포함됩니다.

**기준소득월액 = 소득총액 / 총 근무일수 *30일

**국민연금 보험료 = 기준소득월액*보험료율(9%)

기준소득에 포함 소득에 포함하지 않음
판단기준입사 당시 근로계약서 등에서
지급하기로한 모든 과세소득
소득세법 비과세소득 및 입사 당시
지급여부 및 지급 금액이 확정되지
않은 소득
급여항목기본급,직책수당,직급보조비,정기상여금
기본 성과금,휴가비,교통비,고정시간외 수당
복지연금,기타 각종 수당
비과세고득,
실적에 따라 지급 여부 및 지급급액이
결정되지 않는 실적금

(기준소득월액을 산정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입사 시점에 약정되어 있는 급여 항목에 대한 1년치 소득총액을 30일로 환산

국민연금 소득총액신고일 안내

국민연금액을 산정하는 기준이되는 기준소득월액은 매년 5월 시행이 되는 국민연금 소득총액신고를 통해 결정이 된다고 합니다.

이때 국민연금은 올해 산정되는 총액을 결정하기 위해서 1년치 총액을 공단에 신고한다고 합니다.

기준소득월액 변경 내용 (업데이트)

기준소득월액

2022년 국민연금 기준소득월액의 상한액이 553만원, 하한액은 35만원으로 인상되었습니다.

이에 국민연금은 보험료율이 오르면 가입자 전원의 부담이 늘어나게 되겠지만,

상,하한액 인상은 2021년 상,하한을 적용 받던 분들만 보험료가 일부 인상되는 효과가 있기도 했다고 합니다.

또한 2022년도 기준소득월앨의 조정으로 국민연금 최고 보험료는 전년보다 2만 6,100원이 인상된 49만 7,700원이 되고, 최저 보험료는 전년도바 1,800원이 인상된 3만 1,500원이 된다고 합니다.

앞으로 갈수록 올라가는 국민연금… 저는 개인사업자 이기 때문에 매번 지출이 커서 마음이 아픕니다.

2023년 및 이후에도 기준액이 변동된다면 업데이트를 통해 도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Leave a Comment

// 내부링크를 현재창으로 열기 // Open internal links in same tab